티스토리 뷰



<네트워크 연결 형태>
 

네트워크의 연결 형태를 가리켜 토폴로지(topology)라고 말하며    

노드들과 이들을 연결하는 링크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의 배열이나 구성 등의 형태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네트워크 연결 종류>





링형(Ring Topology) 

 

노드들이 좌우의 인접한 노드들과만 일대일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원형을 이루는 구조이다.

전체적으로 원형이기 때문에 데이터는 한 방향으로 전송해야 한다. 

랜을 구현하는 한 방식인 토큰링(Token Ring)이나 광선로를 이용하여 고속랜은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FDDI(Fiber Distributed Digital Interfaces)가 링형의 대표적인 예이다.


장점 : 각 노드사이 연결 최소화 ( 비용이 적게 든다)

단점 : 한 노드에 이상이 생기면 전체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스타형(Star Topology)  


모든 노드들이 중앙에 위치한 하나의 노드에 집중적으로 연결된 형태

중앙노드 시스템은 다른 노드들간의 통신을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스위칭, 허브 등) 이다.

장점 :  네트워크 구현이 용이하다.

단점 :  중앙노드 시스템이 고장이 나는 경우에는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게 된다.

중앙노드 시스템의 부하가 크다.

초기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가게 된다. 

 

 

 

 



 

망형(Mesh Topology) 

 

모든 노드들이 서로 일대일(point to point)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말한다. 

다수의 통신쌍이 동시에 통신하는 것이 가능하다. 

 

장점 : 어떤 하나의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여도 다른 노드의 통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단점 : 선로의 구성이 복잡하며 배선비용도 가장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버스형(Bus Topology) 

 

모든 노드들이 버스라는 하나의 긴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하나의 전송매체를 모든 노드가 공유하므로 어느 한 순간에는 하나의 통신쌍만 통신이 가능하다. 

링형과 다르게 데이터는 양방향으로 전송되며 전달된 데이터를 전달할 필요 없이 처음 송신자가 송신하게 되면 다른 모든 노드들에게 데이터가 전달 된다.


장점 : 설치가와 노드의 추가가 쉽다.

단점 :  버스 케이블 오류시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준다.

 

 

 

 

 

트리형 (Tree Topology)  

 

스타형의 변형된 형태로 하나의 노드에 여러 노드가 연결된 형태로 계층형이라고 한다.

 

장점 :  제어가 간단하여 노드 확장에 용이하다.  

단점 :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상위 노드에 문제가 생기면 하위 노드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KISA 온라인 해킹방어 훈련장 Network PCAP 파일을 분석하여라!1  (0) 2014.10.10
IP header  (0) 2014.10.02
ARP 프로토콜, 해더 구조  (0) 2014.10.01
이더넷 헤더 [Ethernet header]  (0) 2014.09.30
[OSI 7 Layer] OSI 7 계층  (0) 2014.09.30
댓글